프로그래밍 언어/자바
자바 제어문 #1(조건문)
블루데이제이
2019. 4. 6. 00:2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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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조건문
주어진 조건에 따라 프로그램의 흐름을 바꾸거나 선택하는 제어문을 조건문이라고 합니다.
1) if - else문
조건의 참/거짓을 판단해 주어진 문장을 결정합니다. 가장 기본적인 if문의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.
if(조건문)
실행문장;
조건문은 반드시 true나 false의 논리형 데이터 타입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조건이 true이면 실행문장을 실행하고 그렇지 않으면 넘어갑니다.
int i = 10;
if(i > 8)
System.out.println("숫자가 8을 초과합니다.");
if(조건문){
실행문장;
}else{
실행문장;
}
if문의 조건이 true이면 if문 다음의 실행문장을 실행하고 false이면 else다음의 실행문장을 실행한다.
int i = 10;
if(i > 8){
System.out.println("숫자가 8을 초과합니다.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숫자가 8이하입니다.");
}
2) switch문
switch문은 다양한 조건 가운데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switch문의 선택 인자와 같은 값을 가진 case 문장 하나를 실행하는 것이 기본이나 같은 값이 없을 경우 default 문장을 실행합니다.
switch(선택 인자){
case 값1 :
실행할 문장;
break;
case 값2 :
실행할 문장
break;
default :
실행할 문장
break;
}
JDK6까지는 선택 인자는 정수형 또는 char형만 사용할 수 있으며 JDK7이상에서는 선택 인자를 문자열형도 사용 가능합니다. 정수형도 byte, short, int형은 사용할 수 있으나 long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.
int i = 3;
switch(i){
case 1 :
System.out.println("1분기 입니다.");
break;
case 2 :
System.out.println("2분기 입니다.");
break;
case 3 :
System.out.println("3분기 입니다.");
break;
case 4 :
System.out.println("4분기 입니다.");
break;
default :
System.out.println("분기를 알 수 없습니다.");
break;
}
char c = 'b';
switch(c){
case 'a' :
System.out.println("A");
break;
case 'b' :
System.out.println("B");
break;
case 'c' :
System.out.println("C");
break;
default :
System.out.println("??");
break;
}
String s = "A";
switch(s){
case "A" :
System.out.println("알파벳 A");
break;
case "B" :
System.out.println("알파벳 B");
break;
case "C" :
System.out.println("알파벳 C");
break;
default :
System.out.println("알파벳 누구?");
break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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