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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과목 개요
◉ 사물인터넷(Internet of Things, IoT)이란 사람, 사물, 서비스 등이 분산 환경에서 의도적 개입 없이 데이터 수집, 교환, 처리, 활용 등을 위해 지능적인 관계를 형성한 상태를 말한다.
◉ '사물인터넷' 교과목에서는 사물인터넷과 관련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룬다.
- IoT 디바이스(수집) → 아두이노, 라즈베리파이
- 무선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(교환) → 블루투스, 와이파이
- 데이터 관리 및 분석(처리) → 빅데이터, 인공지능
- IoT 서비스(활용) → 전공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
사물인터넷의 정의
◉ 1999년 케빈 애쉬튼(Kevin Ashton)에 의해 처음 사용
◉ 사물 인터넷의 정의 변화/진화
- the network of physical objects- "things" ...
- a system of interrelated, internet-connected objects...
- a world where physical objects are seamlessly integrated into the internet and with each other ...
- the concept of connecting any device ...
◉ 물리적 개념에서 추상적 개념으로 이동 중
사물인터넷 - 모든 것이 연결된 세상
◉ 인터넷 : 컴퓨터 연결
◉ 사물인터넷 : 컴퓨터를 포함한 사물 연결
◉ 만물인터넷(Internet of Everything) : 모든 것을 연결
사물인터넷 - 손 안의 세상(서비스 사용자 입장)
사물인터넷 - 인터넷의 확장?
◉ 인터넷의 확장
- 연결된 장치(things)의 다양화
- 컴퓨터, 스마트폰 → 가전제품(smart home), 자동차(smart car), 생산 기계(smart factory) 등
- 서비스의 다양화
- 정보교환 → 새로운 정보의 생성(빅데이터와 인공지능)
- 4차 산업혁명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도구 중 하나로 자리잡음
◉ 사물인터넷의 궁극적인 목적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, 사물인터넷이란 이를 위한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시도를 가능하게 해주는 생태계(ecosystem)
사물인터넷과 관련된 Keyword
- Sensors
- Connectivity
- Data Analysis, Bigdata
- Automation, Artificial Intelligence
- Edge Computing
- Cloud Computing
- Standardization, Interoperability
- Security, Privacy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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